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풍 전조 종류

by hainya1004 2021. 2. 3.
반응형

태풍 전조 종류 알아 보기

안녕하세요,
매년 행사처럼 우리나라에 찾아오는 재앙 같은 태풍이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왔습니다.
태풍은 강한 비와 바람을 동반해서 다양한 재난의 결과를 가져 오고 있습니다.
태풍에 대해서 조금 더 많이 알아 보고 태풍 전조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풍은?
태풍(颱風, 영어: Typhoon) 또는 열대폭풍(熱帶暴風, TS: Tropical Storm)은 열대 해상에서 발생하는 발달한 열대 저기압(영어: Mature Trophical Cyclone)의 한 종류로,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이 17.2 m/s 이상의 강한 폭풍우를 동반하고 있는 기상 현상을 말한다.

태풍은 북태평양 서쪽에서 7월 ~ 10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고위도로 북상하면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그리고 미크로네시아 일부에 영향을 준다. 최대 풍속이 17.2 m/s 미만이면 열대저압부(TD: Tropical Depression)로 구분하며, 중심부의 난기 핵(暖氣核)이 소멸되면 온대저기압(영어: Extratropical Cyclone)등으로 변질되기도 한다.
태풍과 같은 열대폭풍은 발생 지역에 따라 명칭이 다르다. 인도양과 남태평양에서 발생하면 사이클론(cyclone)이라고 하며, 북태평양 중부와 동부, 북대서양 서부에서는 최대 풍속 32.7 m/s 이상의 열대저기압 폭풍을 허리케인(Hurricane)이라고 한다. 브라질 동쪽 남대서양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아 명칭이 정의되어 있지 않지만, 브라질에서는 사이클론, 미국에서는 허리케인으로 부른다. 각 지역마다 발생 기준에 차이가 있으며, 코리올리 힘의 영향으로 북반구에서는 반시계 방향으로 남반구에서는 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태풍은 폭우, 해일, 강풍의 의한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가뭄 해갈 등의 수자원 공급과 대기질 개선, 냉해와 폭염완화, 바다의 적조현상과 강의 녹조현상 억제, 지구의 열 순환 등 여러 긍정적인 역할도 한다.
출처 위키백과

 

태풍 구조

 

태풍 피해

 

태풍 전조는?

태풍이 가까워지면 새털구름이라고 구르는 권운이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태풍의 전령사
그 후 적운, 적층운 다음 강한 바람과 본체 적란운이 도착하며 본격적인 폭풍우가 휘몰아 친다.

권운 - 적운 - 태풍전야

태풍 현상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