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산 폭발 종류

by hainya1004 2021. 1. 20.
반응형

화산 폭발 종류

안녕하세요,

세계 화산 폭발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최근 화산 폭발 사례 사건 후 화산의 종류, 의미 소식 전달합니다.

 

 화산 폭발 사례들

---콩고의 니라공고 화산이 22일(현지시간) 거의 20년 만에 처음으로 폭발해 밤하늘을 새빨간 용암으로 물들여놓았다. 

용암은 고마 시 부근의 고속도로위로도 쏟아져 내려 공포에 질린 주민들이 달아났다.


---1월 19일부터 인도네시아 자바섬의 욕야카르타 인근 므라피 화산이 분화해 용암과 화산재를 뿌리며 분출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연초부터 62명을 태운 국내선 여객기 추락, 지진 6.2에 강진, 홍수와 화산 폭발 등 재난 재해가 끊기지 않고 있습니다. 15일 화산 폭발 전 지진으로 마무주와 무제네 지역 건물 상당수가 붕괴되는 재산 피해와 18일 술라웨시섬 서부 강진 등으로 약 80명 이상의 사망자와 800명 이상의 부상자를 발표하였습니다. 수마 트리 섬 인근은 홍수로 인한 이재민이 4만 명 이상 발행하였고, 15명 이상 사망으로 발표되었습니다. 5km 이상 하늘로 치솟는 화산재는 화산의 위력을 보여 줍니다.

이런 화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화산은 무엇인가요?

화산

화산은 마그마 등의 물질이 행성 표면을 뚫고 나와 분출하여 만들어진 지형이다. 지구 이외의 태양계 행성과 이런 위성에서도 여러 화산들이 발견된다. 화산은 일반적으로 판의 경계 부분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출처 위키백과

 

지구에서 유명한 화산
마우나로아 산 (미국 하와이 섬)
마우나케아 산 (미국 하와이 섬)
킬라우에아 산 (미국 하와이 섬)
베수비오 산 (이탈리아)
세메루 산 (인도네시아 자와 섬)
한라산 (대한민국)
마욘 산 (필리핀)
그림스보에튼 산 (아이슬란드)
백두산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중화인민공화국)
다이아몬드헤드 산(미국)

 

화산 폭발, 분화

분화 양식

대표적인 화산 분화의 타입은 다음과 같다.
홍수 현무암

홍수 현무암은 수천만 년에 1번 정도로 발생한다. 지표면이 대규모의 균열로 대량의 용암이 단기간에 지표로 공급된다. 예를 들면 인도의 데칸 고원의 현무암 면적은 한반도의 약 3배에 해당된다. 발생원인에 관해서는 플룸 구조론으로 의론 되고 있다.
하와이식 분화

하와이 섬의 킬라우에아 산, 마우나케아 산 등의 화산에서 볼 수 있는 분화 양식이다. 유동성이 높고, 휘발성 성분이 적은 마그마가 분화된다. 폭발은 일어나지 않고, 대량의 용암이 빠른 속도로 유출된다.
스트롬볼리식 분화

이탈리아의 스트롬볼리 산에서 볼 수 있는 분화 양식이다. 하와이식보다 유동성이 작은 마그마가 간헐적으로 소폭발을 반복한다. 스코리아와 화산탄을 분출한다. 액상의 용암도 볼 수 있다.
불카노식 분화

스트롬볼리 산에 인접한 불카노 산에서 볼 수 있는 분화 양식이다. 점성이 높은 안산암질 마그마의 경우가 많다. 최근에 있었던 사쿠라지마 섬과 아사마 산의 분화가 이에 해당된다. 폭발로 화산재, 화산력, 화산암괴가 대량으로 분출된다. 용암은 반 고형화 된 괴상 용암으로 유동 속도가 느리다. 불카노라는 명칭은 영어의 볼케이노의 어원이다. 덧붙여 일본의 화산은 대부분 이런 분화 양식에 속한다.
플리니식 분화

고대 로마의 폼페이를 덮었던 베수비오 산의 분화 양식이다. 이 분화를 관찰한 기록한 플리니우스에서 명칭을 따왔다. 기본적으로 스트롬볼리식의 분화 양식으로 규모가 큰 것이 이에 해당된다. 화산재와 부석 등으로 구성된 열운은 성층권까지 다다르고 있다. 이 열운이 붕괴되면서 대규모의 화쇄류가 발생하여 광범위한 지역에 피해를 입힌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